본문 바로가기

Book/IT

함수형 자바스크립트를 읽고

함수형 자바스크립트를 읽고


요즘에는 절차형라는 보다는 함수형이라는 말이 점점 많이 들리고 있다.

예전에 절차형과 함수형 프로그램에 대한 차이를 어떤 블로그에서 적이 있다. 결과는 같은 프로그램을 하는 스타일이 너무 다른 것에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함수형 사고 객체지향 개발자에서 함수형 개발자로 거듭나기' 라는 책을 구매해서 봤으니 내용이 난해해서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리다가 번째 'You Don't Know JS: 타입과 문법, 스코프와 클로저' 책을 봤을 때는 전에 보던 책과 비슷한 애기이긴 하나 역시 아직도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웠다.


그러던 중 '폴리글랏 프로그래밍' 책을 봤다.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임백준씨가 해준다는 것에 그냥 보고 있었는 데, 전에 몰랐던 프로그램에 대한 역사를 좀 알고 나니 함수형 프로그램에 대한 생각이 더욱 간절해졌다.


그러던 중 '함수형 자바스크립트'를 보니 개발자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로 함수형 프로그램밍을 한다는 게 새로웠다.

요즘 자바스크립트는 RxJS 등등 비동기가 대세가 되어 가고 ES6 등등 새로운 표준이 도입되고 있으나 현실에서는 예전에 하는 옛날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니 다시금 책이 새롭게 느껴졌다.


part 1에서는 함수형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도와준다. 실은 몇 번 읽어야 할 듯하다. 여전히 나에게는 새로운 세계다.


part2에서는 기존 절차형을 함수형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소개해 준다. 람다 사용법도 익숙해야 하고,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표준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그런데도 프로젝트에서 사용해 볼만한 것들이 많이 보인다.


part3에서는 함수형 스킬을 갈고닦기인데 좋은 내용이나 아직 여기까지는 힘들다. 위에 내용을 익히고 나서 해야 뜻하다.


자바스크립트로 함수형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기존에 있는 프레임워크를 그냥 사용한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기본/개념이 중요한 듯하다.

함수형 프로그램을 알고 싶은 사람은 책을 봐도 좋을 듯하다.

전혀 감이 없다면 '폴리글랏 프로그래밍'을 먼저 읽고 보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