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Technology/terminology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플래시의 제작사로 널리 알려진 매크로미디어사에서 나온 웹어플리케이션
기술을 말합니다.

현재 웹사이트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HTML기술과 비교하여
RIA는 UI의 획기적인 개선과 더불어 로딩속도의 현격한 감소 등으로
차세대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래시는 HTML로 표현하기 힘든 화면의 역동성 측면들만
강조되어 왔는데, 이러한 플래시와 데이터베이스의 연동이 가능해지면서
RIA라는 어플리케이션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극장의 예약 프로세스와 일부 쇼핑몰 등 선도업체들에서 이미
채택하고 있는 RIA는 머지않아 웹제작의 일반기술로 채용될 전망입니다.

마케팅에는 캐즘현상이라는 것이 있는데 혁신적인 기술이 나와도
기존의 기술에 젖어있는 일반 유저들의 고정관념으로 인해 혁신적인
기술이 빠르게 확산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처럼 RIA도 HTML의
한계를 극복한 혁신 기술로 평가받으면서도 아직까지는 조기수용층을
제외하면 HTML을 대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기업들이 RIA를 채택하면서 비즈니스 측면에서 큰 효과를
내고 있고 이에 따른 RIA의 확산이 이루어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적인 프로세스 컨설팅 업체인 accenture는 RIA를 경이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평가하고 있고, 외국의 경우에는
RIA의 도입시 나타나는 매출향상등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이점에 대해
많은 case study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아직 RIA가 널리 보급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원천기술의 보유자인 매크로미디어사가 한국시장을 타겟으로 선정하지않아
한국매크로미디어사의 총인원이 10명에도 못미치는 현실속에서
관련 업체들을 지원하고 있지 못한 이유가 큽니다.
따라서 일부 선도 업체들이 기술력으로 RIA를 도입에 힘을 쓰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RIA와 관련하여 참고할 만한 사이트는
한국매크로미디어사 www.macromedia.com/kr
에이탑정보기술 http://atop.co.kr/ria/ria_development.html

등이 있습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6&docId=64136760&qb=cmlh&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gUfnbB331y8ssZ1dlyZssv--109828&sid=TXSOAZp1dE0AAB-1FV0
(지식IN)

'Information Technology > termi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UID(Universally Unique IDentifier)  (0) 2011.03.31
웹 사이트 기획안 용어 (네비게이션)  (0) 2011.03.09
LCMS (학습 콘텐츠 관리시스템)  (0) 2011.03.07
LMS(학습관리시스템)  (0) 2011.03.07
CRUD  (0) 201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