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Technology/IPhone4

Umile 인코더 및 iPod 동영상 넣기


Umile 인코딩 후 iPod Touch 동영상 넣는 시행착오를 정리하였습니다.

블로그에 올린 내용을 복사해서 넣기 어려워서요.
블로그에 오기 싫으신 분은 내용을 쭉 읽어나가시면 되고... 그림과 같이 보실분은

http://antony.pe.kr/192 를 클릭하세요.


----------------------------

제 아이팟터치는 주로 굿모닝팝스 Podcast를 다운받아서 매일 출근길에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디오만 맨날 들을꺼면 사실 터치를 왜 샀나 싶은 회의감이 생겨... 동영상을 한번 봐볼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해서 터치가 입수된 후로 처음으로 인코딩해서 한번 넣어보려고 했는데...이게 생각보다 잘 안되더라구요. 인터넷을 뒤져보니 부분 부분 끊겨져 있어서 인코딩만 하는 법, iTunes에 동영상 넣는법 설명이 나와 있었지만 따라해봐도 터치로 동영상이 전달이 안되길래... 한참 삽질하다가 방법을 알아내어... 오늘도 누군가 저와 같이 고생하실 분을 위해... 정리를 해봅니다.

1. Umile Encoder 다운받기

무료 인코더인 Umile 인코더는 유료인 곰인코더를 대체하고자 하는 네티즌들의 대안입니다. 여전히 아직까지는 곰인코더가 더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목숨걸고 동영상 인코딩해서 보지 않는 귀차니즘에 사로 잡힌 사람들이 가끔 쓰기에 유료로 사용하는게 쪼끔...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일 듯 합니다.

http://cafe.naver.com/umile

위 사이트에서 다운 받고 설치~ 하시구요.

2. Encodering 하기

제가 받은것은 1.7입니다. Preset에 "iPOD 터치 고화질"이 있길래 특별히 세팅을 안바꾸고 인코딩을 했습니다. 그랬더니...아래 "iTunes로 등록하기"는 잘 되는데 "iPod Touch로 복사하기"가 안되더군요. ㅡㅡ;

뒤져보니 비디오 압축을 "H.264"로 하면 안되고 "MPEG-4 Video"로 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아래 옵션의 "원본 비율 유지"는 체크해야할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16:9 화면도 4:3으로 만들어 버리더군요.


3. iTunes로 등록하기

인코딩이 완료된 동영상을 iTunes에 집어 넣는 작업입니다. 보관함 > 동영상 선택후 우측 목록 (또는 검은 화면)에 해당 파일을 Drag & Drop (마우스로 끌어놓기) 하시면 됩니다.

이게 인터넷에 나오는 설명이던데요.

그런데!!! 아무런 메세지 없이 등록이 안되는 문제가 어리둥절하게 만들더군요. 문제는 이렇답니다.

확장자 mp4 이여야 함
파일명이 너무 길면 안될 수 있음
(가장 중요한 것) 파일 인코딩이 부적합한 경우

그러니까 인코딩이 되었더라도 3번째 경우가 발생하면 화면에는 파일이 전혀 등록되지 않습니다.

4. iPod Touch로 복사하기

이것 또한 위 그림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장비 > antony의 iPod"에 Drag & Drop을 하면 아래 화면처럼 마우스 커서에 "+" 표시가 나오면서 옮길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전 안되더군요. 나중에 이유를 알아보니 Umile Preset 을 그대로 쓴게 원인이였습니다. 위에 언급했지만 옵션에서 비디오 압축을 "H.264"로 하면 안되고 "MPEG-4 Video"로 해야 한답니다.

그런데... 이미 "H.264"로 인코딩한 놈을 다시 넣을 순 없을까요??

동영상을 오른쪽 클릭하면 "iPod용으로 선택 항목 변환"을 선택하고 클릭하면 다시 변환을 합니다. 형식에 맞게 변환하나 보더군요. 변환결과를 보니 용량도 달라져 있습니다.

이렇게 변환한 파일을 장비로 옮기면 "iPod Touch"에 불이 켜지만셔 동기화 한다고 메세지가 뜨면서 복사가 됩니다.


출처 :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31728

'Information Technology > IPhone4'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hone4 수령시 확인해야 할 것들  (0) 2010.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