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IT

[리뷰] 처음배우는 쉘스크립트

이 책의 저자는 10년간 자바 개발자로 활동하다 오픈소스 클라우드를 만나서 플랫폼 엔지니어가 되어서 이 책을 지필했다고 한다.
나 또한 10년간 자바를 개발했던 경험이 있다. 그 동안에 클라우드 플랫폼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클라우드 프로젝트에서 잠깐씩 경험을 해 봤다.
그러다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플랫폼 엔지니어가 되어서 리눅스 세상에 뛰어들게 되었다. 기존에는 있는 yaml 파일이나, 그루비 스크립트 정도를 다루다가 가끔 리눅스에서 간단한 명령어를 다루는 정도였다. 하지만 플랫폼 엔지니어가 되고 보니 쉘스크립트가 점정 필요해져가고 있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는 대부분이 리눅스 기반으로 되어있고, 쉘스크립트를 통해서 자동화된 내용들을 많이 다루다 보니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1부, 2부에서는 기본적은 명령어들은 보여주고, 3부에서는 좀 더 필요한 다양한 예제들을 보여줘서 이 예제들을 활용해서 내가 담당하는 시스템에 하나씩 적용해보려고 의지가 생기고 있다. 클라우드 플랫폼이 기본적인 상태를 간단하게 보여주지만 리눅스 안쪽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을 요즘 깊이 깨닫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을 통해서 어렵지만 하나씩 해 보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클라우드, 리눅스, 쉡스크립트를 작성해 보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간단한 기본 개념과 예제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