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IT

[리뷰]엑셀만 알아도 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

몇 년 전부터인가 DT, Cloud, Big Data, AI 등의 단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중에서 Big Data 분야는 오래전부터 누군가는 해왔던 작업인 거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대략 정확하게는 잘 몰라도 DB에서 쿼리를 실행해서 통계를 내는 정도라는 인식이 있었다.

그러다가 R이라는 분석 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큰 관심은 없어서 그냥 있는 정도로 알고 있었다.

큰 관심이 없다기보다는 통계라고 하면 다들 수학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근심과 걱정이 앞서는 것이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검토, 집계/분석, 시각화/응용까지

누구나 쉽게 접하는 엑셀을 활용해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수집/검토 단계에서 엑셀을 활용하는 것은 아니다)

통계를 다루는 책이라서 수학 얘기가 나오지 않을 수는 없지만, 다행히도 많이는 나오지 않는다.

 

개발자인 나의 관점에서 보면 쉽게 통계를 엑셀로 실행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의미이고,

문서 작성(보고서)을 작성하는 사람이면 좀 더 훌륭한 보고서 화면(시각화)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