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IT

[리뷰] 자바 마이크로서비스를 활용한 SRE

 개발자로 살아오면서 계속 자바만을 활용해서 개발했었다. 처음부터 Spring을 활용해서 개발을 하였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Cloud에 올라가는 시스템을 개발하다보니 SpringBoot를 사용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SpringBoot를 잘 몰라서 헤매고 있다가 사용하면 할 수록 많은 부분이 편리해졌고, 특히 메트릭을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수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사실이 신기했었다.

 그런데 그 메트릭 개발을 하신분이 직접 만든 책이라고 하여서 관심이 많이 갔던 책이다. 또한 SRE(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에 대한 평소에 관심도도 많은 편이었다. 대부분 SRE이라고 하면 아는게 구글에서 먼가했다는 정도 였다. 하지만 이 책은 구글이 아니고 넷플릭스에서의 경험이 녹아져 있는 책이다.

 구글은 SRE부서나 조직 등 전담인력이 있지만 넷플릭스에서는 그렇지 않고 같이 병행하는 문화였다고 한다. 대부분은 넷플릭스와 같이 SRE전담 일력은 없을 뜻 하다. 현재 지금 내가 있는 조직도 마찬가지이다.

 부서에서 SRE를 맡아야 하는 사람들이나 SRE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또는 SpringBoot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읽어 볼 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