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IT

[리뷰] 쿼커스 쿡북

 개발 초창기에는 웹개발자였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웹개발자가 그렇듯이 java를 사용했고, spring을 기반으로 사용했었다. 그러다가 클라우드라는 물결에 탑승하여 k8s(kubernetes)를 활용한 개발을 하였다. k8s를 사용해도 spring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spring과 spring cloud를 주로 사용했다.

 그러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다. 클라우드에서 많이 사용되는 패턴(헬스 체크, rest, 회로차단기 등)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

 물론 spring에서도 구현 못하는 것은 아니나 쿼커스는 좀 더 k8s에 친화적이면서 클라우드를 위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spring에서도 graalvm을 활용하려고 시도하는데(https://spring.io/blog/2020/04/09/spring-graalvm-native-0-6-0-released) 이 쿼커스 또한 네이티스로 실행할 수 있어서 가는 방향을 비슷하다 하겠다.

 다만 계속해서 spring만 사용했더니 쿼커스에서 사용하는 어노테이션을 다소 생소하게 느겨지곤 했다. 이제 프레임워크도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친화적으로 계속 발전해 나아가는 것 같다.

 java 기반의 웹개발자가 클라우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친근한 프레임워크가 될 듯 하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