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IT

[리뷰] 코드로 인프라 관리하기 2판

 

 IaC(Infrastructure as Code) 코드로 인프라 관리하기는 예전 부터 들어왔던 용어이다. 하지만 클라우드와 연관된 업무를 하기 전 까지는 크게 관심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클라우드 시대가 와서 관련 업무를 하면서 VM을 받아서 내가 원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을 몇번이고 반복하고 있다. 기존에는 쉘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실행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었지만 좀더 IaC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느끼고 있다.

 Terraform이나 Ansible에 대한 문법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클라우드 시대에 어떤 방식으로 인프라를 관리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몇 백대에 서버를 관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몇개의 클러스터를 만들고 없애고 하는 과정에서 점점 코드로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는 중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나의 고민을 많이 충족시켜주는 책이라고 하겠다. 어떻게 하면 인프라를 코드로 잘 관리해 주는 것인지, 코드로 관리할 때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저자의 고민이 많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나의 업무 환경도 코드로 인프라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가봐야겠다.

 클라우드를 관리하는 분들 중에서 IaC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책을 한번 보시는 것의 추천 드린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